드라마 & 영화&tv / / 2022. 11. 28. 11:50

우리들의 이야기가 녹아 있는 "응답하라 1988"

반응형

출처: 구글이미지

1988년 서울 도봉구 쌍문동의 한 골목을 배경으로 온 가족과 함께 볼 수 있는 따뜻한 가족 이야기

 

응답하다 시리즈의 3번째 작품

응답하다 시리즈의 3번째 작품으로 2015년 11월부터 20부작으로 TVN에서 방영된 드라마이다.

신원호 연출이며 이우정, 이선혜, 김송희. 정보훈 극본이다.

출연진은 성동일, 이일화, 라미란, 김성균, 최무성, 김선영, 유재명, 류혜영, 혜리, 류준열, 박보검, 안재홍, 이동휘, 최성원 등이다.

전 시리즈의 엄청난 인기로 과연 이번 작품의 여주인공이 누가 될지 많은 관심을 받았다. 혜리가 여주인공으로 확정 발표되고 많은 우려 썩인 말들이 많았으나 드라마가 시작되고 그 말들이 사라졌다.

그리고 응답하다 시리즈가 무명에 가까운 연기자들의 재발견으로 유명한데 이번 작품도 혜리, 박보겸, 류준열, 라미란, 김선영, 안재홍은 작품이 끝난 뒤 엄청난 인기로 다음 작품에서 주인공 역할 또는 주인공에 준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시청률은 19.6%로 케이블 역대 최고 시청률을 찍었으며 171억의 TV광고 매출을 벌어들었다.

 

 

덕선이의 남편은 누구일까?

386세대도 88만원 세대도 아닌, 그래도 아직은 기성세대로는 불리고 싶지 않은 한 여자가 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다는 1971년생. 마흔다섯의 성덕선. 덕선이 열여덟이던 1988년, 건국 이래 최고의 행사인 서울 올림픽이 열렸고 학력고사를 치르던 1989년,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다. 
대학에 입학하던 1990년, MBC 라디오 배철수 음악캠프가 시작됐다. 누구에게나 내가 살아온 시대는 특별하기에 그날들을 선명히 기억한다.
월급날 아버지가 사 오던 누런 통닭 투. 이불 깊숙이 아버지의 밥공기를 넣어 놓던 어머니. 온 가족이 도란도란 모여 앉아 보던 ‘한 지붕 세 가족’ 앞집, 옆집, 뒷집 너나없이 나누고 살았던 골목 이웃들을 기억한다.
지나온 추억은 아련히 떠올라 밤잠을 뒤척이게 하고 오늘을 살아가는 발판이 된다.

 

성동일(성동일), 이일화(이일화)

보라, 덕선, 노을 3명의 자녀가 있다. 동일의 직업은 은행원이며 한일은행의 만년 대리로 직장에서는 근면 성실하게 일을 하지만 적은 월급봉투로 인해 아내의 잔소리에 시달리기도 하는 고달픈 가장이다. 빚 보증으로 전 재산을 날리게 되면서 성균이네 반지하 방에 세 들어 살고 있다.

일화는 가정주부이며 손이 커서 없는 살림에도 한번 요리를 하면 골목 잔치가 벌어질 정도이다.

성보라(류혜영)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 2학년이며 성동일의 큰딸이다. 하고 싶은 것은 반드시 해야만 하는 성격으로 화가 나면 가리지 않는다.

성덕선(혜리)

쌍문 여고 2학년이며 언니에게 놀리고 동생에게 치이는 서러움 많은 동일의 둘째 딸이다. 별명이 '특별히 공부 못하는 대가리'로 줄여서 특공대로 불리지만 성적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외모에 관심이 많은 발랄한 18세이다.

성노울(최성원)

쌍문고 1학년으로 성동일의 막내아들이다. 막내 같지 않게 얼굴은 노안이며 부모님의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누나들의 사이에서는 그냥 겁쟁이이다.

라미란(라미란), 김성균(김성균)

김성균과 라미란은 부부이며 정봉과 정환 두 아들이 있다. 성균은 하루아침에 졸부가 된 성균은 돈을 쓸 줄 모르는 짠돌이이다. 미란은 시원하고 화끈 성격을 가지고 있는 여장부로 소심한 남편을 못마땅해하는 부분도 있지만 연하 남편을 살뜰히 챙겨준다. 호피 마니아로 동네에서는 치타 아줌마로 불리고 골목 아주 머리들의 리더이자 큰 형님이다.

김정봉(안재홍)

대학입시 6시생으로 성균의 큰 아들이다. 사회성이 떨어지지만 좋아하는 것이 생기면 무서운 집중력을 발휘하지만 그 지속 시간이 매우 짧다.

김정환(류준열)

쌍문고 2학년으로 불만 많고 까칠한 성균의 둘째이다. 축구를 엄청 좋아해서 축구에 죽고 살며 골목에서 개정팔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최무성(최무성)

금은방을 운영하며 혼자서 아들 택이를 키우고 있다. 둘리에 나오는 고길동과 머리스타일이 비슷하여 고길동 아저씨라 불리며 무뚝뚝하지만 근면성실의 대명사이다.

최택(박보겸)

11살에 바둑 프로에 입단하여 13살에는 세계 최연소 타이틀을 획득하게 되면서 1988년 현재까지도 바둑 랭킹 1위이고 상금 1위를 지키면서 바둑계의 돌부처로 불리우며 대한민국의 국보급 천재 바둑 기사이다. 

김선영(김선영)

남편을 여의고 홀로 아들 선우와 어린 딸 진주를 키우도 있다. 가전 주부이며 골목 아주머니들 줄에서 막내이다. 정 많고 눈물 많고 애교 많은 천생 여자이다.

선우(고경표)

쌍문고 2학년으로 김선영의 첫째 아들이다. 쌍문고 전교 회장이자 친구와 선생님 드리고 동래 어른들에게 인기가 많은 젠틀맨으로 다정하고 살가운 성격을 지니고 있다.

류재명(유재명)

류동룡의 아버지이며 쌍문고 학생주임이다. 거침없고 화끈한 성격으로 한번 걸리면 끝장 보는 호랑이 선생님이다.

류동룡(이동휘)

쌍문고 2학년이며 형만 4명인 아들 부잣집의 막내이다. 춤으로 학교를 평정한 쌍문동 박남으로 불린다.

 

여기까지 드라마 시대적 배경과 각 인물 소개였습니다.

리메이크 OST 맛집

응답하다 시리즈 중 리메이크 OST가 많다.

청춘 - 김필

걱정 말아요 그대 - 이적

소녀 - 오혁

혜화동 - 박보람

네게 줄 수 있는 건 오직 사랑뿐 - 디셈버

보랏빛 향기 - 와블

함께 - 노을

매일 그대와 - 소진

세월이 가면 - 기현

이전 잊기로 해요 - 여은

기억날 그날이 와도 - 엔씨아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