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생활 / / 2022. 12. 25. 21:18

키우기 쉬운 물고기 그리고 물생활 초보자가 알아야 할 정보

반응형

키우기 쉬운 물고기, 키우기 쉬운 열대어를 찾고 계신가요?

보통 대형마트나 동내 수족관을 가면 많이 보이고 싶게 키울 수 있다고 하는 구피/ 플래티/ 네온테트라는 알고 보면 정말 까다로운 열대어이다. 수질에 굉장히 민감하며 아무 생각 없이 이쁘다고 데려온다면 1주일 안에 모두 죽는 경우가 많다. 단 1000원하는 막구피의 경우는 비교적 쉽게 키울 수 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어항이다. 고수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다양한 열대어를 키워봤다.

 

백운산

중국 광동 백운산이 원산지인 관상어로 잉어과이다.

온대지방이 원산지로 다른 열대어들에 비해 온도 관리가 비교적 용이하다.

크기가 작은 소형종이며 사육과 번식이 비교적 쉬운 편에 속한다. 수컷이 혼인색을 띠면 화려한 색으로 변한다.

 

제브라다니오

원산지는 인도 북부이며 흔히 제브라라 불리며 잉어과이다. 

난생이며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고 수질 적응력도 다른 물고기에 비해 월등하다.

흔하게 볼 수 있는 열대어라 막 다루는 경향이 있는데 자세히 보면 줄무늬와 발색이 아름다운 종이다.

 

블랙네온테트라

카라신과 열대어로 우리가 아는 네온테트라와는 종이 다르다. 이 열대어는 고도비 근연종이다.

동남아시아에서 대량으로 번식되기에 저렴한 가격에 구입가능하며 튼튼하고 먹성이 좋다.

검은색 바탕에 하얀 선이 있고 빛이나 매력적인 열대어다.

 

베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전역이 원산지이며 버들붕어과이다.

야생베타는 비교적 수수한 색을 가지고 있으나 많은 사람들의 브리링으로 아름다운 색을 가진 이쁜 베타가 많이 있다.

수질이 좋지 않은 곳에서도 비교적 잘 적응하며 좁은 어항에 단독으로 키우면 이쁘게 감상할 수 있다.

성격이 좋지 않아 합사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암컷끼리는 상황을 봐가며 합사가 가능하다.

 

 

 

초보가 열대어를 키우기 전 알아야 할 점

1. 적절한 크기의 어항 고르기

- 베타를 제외한 대부분의 열대어들은 최소 30큐브(가로30 * 세로30 * 높이30 cm) 이상의 어항을 추천한다. 물량이 적으면 수질이 쉽게 나빠질 수 있다.

 

2. 바닥재를 선택한다.

- 초보는 흑사가 관리가 쉬우며 코리도라스는 모레, 수초를 키우긴 위해서는 소일이 필요하다.

 

3. 수초 선택

-  인공 수초는 추천하지 않는다. 열대어에서 상처를 유발하며 플라스틱에 끼임사고도 발생할 수있다. 열대어들에게 안 좋은 영향이 더 많다.

  - 인터넷 쇼핑몰을 찾아보면 붕어마름처럼 쉬운 수초도 있으며 음성수초 나나, 볼비티스 등도 좋은 조명없이 수초를 키울 수 있다. 

 

4. 조명

- 이쁜 수초를 키울려면 높은 광량의 비싼 조명이 필요하지만 음성수초만 키운다면 일반 싼 조명으로도 가능하다.

 

5. 여과기 선택

- 대형마트를 가면 측면여과기를 권한다. 하지만 측면 여과기는 여과성능이 좋지 않다. 어항크기가 30큐브 정도이면 스펀지 여과기나 걸이식외부 여과기를 추천한다.

 

종합적으로 이것들을 모두 세팅하고 물잡이를 충분히 한뒤 열대어를 투입하면 된다.

 

 

 

'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항 이끼 종류와 대처 방법  (0) 2023.01.25
어항 벌레, 미생물 구분과 대처방법  (0) 2023.01.25
물생활 초보가 꼭 알아야 할 물잡이  (0) 2023.01.25
여과기 종류  (0) 2022.12.26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